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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코인

아하토큰(AHT) : Q&A 활동으로 받는 토큰 보상

by 코이니 2021. 6. 17.

 

아하토큰(AHT)은 사용자가 질문, 답변, 콘텐츠 큐레이션 활동을 통해서 기여한 만큼 인센티브 형태로 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내에서 다양하게 지불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아하는 사용자의 지식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아하토큰(AHT)을 제공합니다.  아하토큰(AHT)은 누군가의 지식의 가치를 치환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지적, 사회적 화폐이며, 이러한 통화의 가치는 아하 팀의 서비스 및 제도적 차원의 노력과 함께 수많은 사용자의 지식생태계 참여를 통해서 함께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아하토큰은 토큰 자체가 금전적 가치를 지니고, 시장에서 가격이 정해지게 됩니다. , 사용자가 아하 서비스를 활성화에 기여한 만큼 제공을 받은 토큰 자체에 환금성과 유동성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초반 이후 수많은 Q&A서비스가 출시되었는데,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바로 지식정보의 신뢰성과 전문성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치열한 경쟁을 통해 국내 지식검색 서비스는 사용자 유입과 사용량 극대화에만 신경을 썼을 뿐, 지식정보라는 개념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본질적이라고 할 수 있는 신뢰성전문성에 대한 문제점은 여전히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 것은 인터넷 상에 엄청난 양과 빠른 속도로 축적되고 있는 이러한 정보와 지식들에 대한 아무런 검증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하는 수많은 집단지성 기반의 지식검색서비스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지식정보의 신뢰성과 전문성 문제의 핵심 원인을 아래와 같이 진단하였습니다.

 

1. 보상시스템의 부재에 따른 동기 부여 부족

2. 검증되지 않은 답변자에 따른 신뢰성과 전문성 문제

3. 카피레프트와 익명성으로 인한 콘텐츠 저작권 문제

 

 

1. 사용자에 대한 암호화폐 인센티브

 

답변자의 정량적 노동과 정성적 노동에 상응하는 보상 체계가 갖추어져 있지 않고, 인간의 정당한 보상 심리를 충족할 수 있는 기제가 마련되어 있지 않은 기존의 서비스는 더 이상 건전한 성장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아하는 토큰 인센티브 경제 (선한 행위에 대한 토큰 보상)를 도입하여 이러한 보상 심리를 충족할 것입니다. 답변자는 아하 생태계의 건전하고 유의미한 확장에 기여한 대가(양질의 지식 답변 등)로 아하토큰(AHT)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각 분야 인증된 전문가 및 현업실무자

 

아하 Q&A 서비스내 지식콘텐츠 생산자는 질문자답변자로 구성됩니다. 그들의 질문과 답변이 합쳐져 최종적으로 지식이라는 체계를 구성합니다.

 

이러한 지식체계의 구성 프로세스로 비추어 볼 때, 양질의 지식콘텐츠 생산 및 최종 완성의 핵심은 답변자에게 달려 있음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아하에서 답변자로 활동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해야 하며, 아하팀의 내부 인증을 통해 최종적으로 답변자 활동이 가능합니다.

 

 

3.데이터의 비가역성, 위변조 방지 특성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

 

기존의 수많은 Q&A서비스에서 소위 복붙’(기존 글 복사 후 그대로 붙여넣기)이라는 또 다른 개념의 어뷰징은 20년간 지속되어 오고 있는 문제입니다.

 

아하팀은 카피라이트(Copy right) 가치 선택, 답변자에 대한 인증 및 검증 등의 서비스적 (정성적) 기제 외, 기술적 (정량적) 인 보호기제가 함께 마련되지 않는다면 지식콘텐츠 관련산업의 저작권 문제는 해결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블록체인 (blockchain) 기술에서 찾게 되었습니다.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의 기술 특수성을 활용하여 답변자 등의 콘텐츠생산자 저작권 문제를 기술적으로 함께 보호하고자 합니다.

 

 

서한울

중국 인민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하였으며 Caique Corporation 공동 창업자 겸 기업가입니다. 그는 현재 아하(AHT)의 공동 창시자 겸 CEO입니다.

 

이희승

독일 다름슈타트공과대학교를 졸업하여 LG 전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오라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담당한 바 있다. 현재 그는 아하(AHT)의 공동 창시자 겸 CTO입니다.

 

조성훈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대학 경영대학의 MBA를 졸업하였으며 중국 인민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그는 라이징 선(RisingSun) 마케팅 리서치 및 컨설팅을 담당하였으며, 네모파트너즈(Nemo Partners)CCG를 맡아 근무한 바 있습니다. 현재 그는 아하(AHT)의 공동 창시자 겸 COO입니다.

 

 

아하플랫폼에서 발행한 암호화폐 아하토큰(AHT)은 아래와 같은 용도로 활용됩니다.

 

1) 서비스 사용자 - 플랫폼 내 유료기능 비용 지불수단

2) 광고주(기업 및 개인) - 아하서비스 내 광고 집행을 위한 지불 수단

3) 거래소를 통한 현금 교환

 

 

크립토 비즈니스에 있어 토큰 수요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하서비스의 이해관계자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아하토큰(AHT) 보유를 필요로 합니다.

 

1) 광고주

타 플랫폼 대비 높은 ROAS 효과를 볼 수 있는 아하서비스 내 광고 집행을 위해서 광고주는 사전에 협의된 광고 비용에 상응하는 아하토큰(AHT)을 거래소에서 매수 후 아하서비스에 지불해야 합니다.

 

2) 아하팀(Aha)

광고주가 익숙치 않아 거래소 내 아하토큰(AHT)매수가 힘들 경우, 광고주는 전통적인 매출 거래 방식 (세금계산서 발행 및 법인계좌 입금 or 신용카드 결제)으로 광고비를 집행합니다. 아하서비스는 이렇게 발생된 매출 중 일정 비율을 직접 거래소에서 자사주 매입 방식으로 매수 후 소각 처리를 진행합니다.

 

3) 서비스 사용자(End-User)

아하서비스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는 아하Q&A와 아하컨설팅을 진행하기 위해 아하토큰(AHT) 보유 및 소모를 필요로 하며, 이는 거래소에서의 매수 필요성을 의미합니다.

 

4) 전문직 종사자 (Expert)

아하Q&A에서 답변자로 활동중인 각 분야 전문가들(변호사, 세무사, 노무사, 시니어 경영전문가 등)입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확보될 아하Q&A의 풍부한 전문가pool은 향후 론칭 예정인 아하컨설팅 기능에 입점을 하게 될 주요 고객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 종사자는 아하컨설팅에 입점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의 아하토큰(AHT)을 지불해야 합니다.

 

 

아하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방법과 논리를 통해 아하토큰의 가치 상승을 유도합니다.

 

1 . 아하토큰(AHT)은 경제학의 기본 원리인 공급 제한을 통한 가치 상승 매커니즘을 기본 바탕으로 운영 됩니다.

 

아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늘어나서 네트워크 활성화가 이루어진다고 하여도 지속적인 토큰 발행 (Mintable)이 이루어질 경우 총 통화량이 증가하여 토큰의 가치 상승을 기대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아하토큰(AHT)105억개의 고정된 총 발행량 즉, 발행량 제한 정책을 통해 가치 상승을 유도합니다.

 

2 . 정기적인 Buy&Back 모델을 통해 토큰의 유통량을 조절하는 정책으로 아하토큰(AHT)의 가치 상승을 유도합니다.

 

만약 서비스 사용을 통해 획득한 아하토큰(AHT)을 즉각적으로 거래소에 매도하는 현상이 빨라질경우, 토큰의 유통속도(Velocity)가 높아져 아하토큰(AHT)의 안정적인 가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하토큰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충분한 네트워크 활성화를 반으로 발생되는 매출의 일정 부분을 자사주 매입방식으로 거래소에서 아하토큰을 매수하여 소각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거래 시장에 풀려있는 유통량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음과 동시에 매도(Sells) 및 매수(Buy)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 네트워크 이펙트를 통해 아하토큰(AHT)의 수요 증가를 유도하고, 이에 따른 아하토큰(AHT) 가치 상승을 유도합니다.

 

네트워크 이펙트는 많은 사람이 사용할수록 더 큰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하토큰(AHT)의 수요를 의미하고, 이러한 아하토큰(AHT)의 수요는자연스럽게 공급 원리와 맞물려 가치 상승을 유도합니다.

 

강한 네트워크는 많은 유저들을 바탕으로 많은 데이터 (지식콘텐츠)를 발생시키고, 이러한 많은 데이터를 보유할 수록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링과 더 나은 서비스 기능 확장이 가능해지며 이는 곧 또다른 많은 유저들을 참여시키게 되는 플라잉휠(Fly Wheel)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1.애플리케이션 레이어

 

사용자가 직접 아하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는 프론트 레이어를 의미합니다. 프론트는 반응형 웹 플랫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론트 레이어는 사용자의 요청을 코어 레이어로 전달하고 코어 레이어로부터 받은 응답을 사용자들에게 표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코어 레이어

 

코어 레이어는 어플리케이션 레이어로부터 요청 받은 사항을 처리합니다. 필요한 경우 블록체인 레이어 또는 데이터 레이어와 통신하며,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하부 모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상 엔진

사용자의 액션에 따라서 참여도 점수를 계산합니다. 확정된 참여도 점수에 따라서 각 사용자에게 토큰 보상을 지급하기 위해 블록체인 레이어와 통신을 합니다.

 

데이터 엔진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를 돌려주거나 가공합니다. 데이터 레이어와 통신하며, 필요에 따라서 캐싱 엔진과 통신하기도 합니다.

 

캐싱 엔진

분산 저장소에 기록된 데이터를 미러링 또는 캐싱하는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분산 저장소에 있는 경우 1차적으로 캐싱된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하고, 캐싱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만 분산 저장소에 정보를 요청합니다.

 

광고 엔진

광고 엔진에 의하여 광고에 사용된 토큰은 일정한 비율에 따라 일부는 소각되고 일부는 사용자들에게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광고 엔진은 토큰 소각을 위해 블록체인 레이어와 통신하고 보상 지급을 위해 보상 엔진에 요청을 보냅니다.

 

3.블록체인 레이어

 

아하 토큰은 루니버스 플랫폼에서 구동되는 토큰입니다. 루니버스 플랫폼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구축된 플랫폼이지만 이더리움과 달리 권한 증명(PoA, Proof of Authority)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속도가 매우 빠르고 권한 없는 노드가 블록의 기록에 관여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PoA 방식의 블록체인이라고 하더라도 토큰은 여전히 탈중앙화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한번 지급된 토큰은 온전히 사용자의 것이며, 모든 거래 정보는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4.데이터 레이어

 

데이터 레이어는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레이어입니다. 블록체인 상에 기록되는 토큰의 거래 정보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데이터(사용자의 계정 정보, 질문, 답변 등 사용자가 생성한 컨텐츠 등)가 보관됩니다. 이 중 개인정보(: 핸드폰번호, 비밀번호 등)에 해당하는 정보는 모두 암호화되어 저장됩니다.

 

트랜젝션에 질문, 답변 내용을 모두 기록하게 되면 트랜젝션의 처리 성능이 떨어지고 수수료 부담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실제 컨텐츠의 내용은 IPFS와 같은 분산 저장소에 저장하고, 데이터의 분산 저장소 상의 위치를 의미하는 hash값만 트랜젝션에 담아 트랜젝션을 경량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트랜젝션을 경량화하면 블록체인의 부담을 줄여서 트랜젝션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수수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하토큰(AHT)의 최근 3개월 간의 업비트 시세차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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